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SP

[펌]PSP 프로그래밍 110 - PBP 파일 포맷

by 베리베리 2008. 7. 28.
펌]PSP 프로그래밍 110 - PBP 파일 포맷
2006/09/06 12:14
 
지금까지 PSP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면 elf (Executable and Linking Format) 파일이 결과로 나오고, 이 파일과 PARAM.SFO 파일을 pack-pbp가 실행되면서 EBOOT.PBP 파일로 묶고 있었다. PBP 파일 내에는 그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정보들이 함께 묶일 수 있는데, 가능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괄호 속의 파일 명은 꼭 저 이름일 필요는 없다.

Archive description file (PARAM.SFO)
Small preview picture (ICON0.PNG)
Small preview video (ICON1.PMF)
Overlay picture (PIC0.PNG)
Large background picture (PIC1.PNG)
Music to play (SND0.AT3)
Executable data (DATA.PSP)
Package for misc. data files (DATA.PSAR)

Archive description file 파일은 바이너리 에디터로 열어 보면 알겠지만 프로그램의 정보와 함께 Makefile에서 PSP_EBOOT_TITLE로 지정한 문자열이 들어가 있다. 이 문자열은 PSP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포커스를 주었을 때 아이콘 오른쪽에 나오게 된다.

Small preview picture 파일은 144x80 크기의 PNG 파일이어야 하고, 프로그램의 아이콘 파일이 된다. 만약 이 파일이 포함되지 않는다면 PSP의 기본 아이콘이 나오게 된다.

Small preview video 파일은 역시 144x80 크기의 PMF 파일이어야 하고, 역시 프로그램의 아이콘 역할을 하게 되지만 움직이는 화면으로 아이콘이 나오게 된다. PMF는 PSP Movie Format으로 최대 500KB를 넘지 말아야 한다. 몇몇 게임에서는 UMD 아이콘이 움직이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것들이 이 PMF를 사용한 것이다.

Overlay picture 파일은 해당 프로그램에 포커스를 주었을 때 아이콘 오른쪽 아래에 배경 위로 겹쳐 보이게 되는 이미지이다. PSP의 화면 해상도인 480x272 크기의 PNG 파일로 하면 알아서 줄어서 표시된다.

Large background picture 파일은 해당 프로그램에 포커스를 주었을 때 배경 화면으로 가득히 표시되는 이미지이다. PSP의 화면 해상도인 480x272 크기의 PNG 파일이어야 한다.

Music to play 파일은 해당 프로그램에 포커스를 주었을 때 배경 음악으로 나오는 ATRAC3plus 형식의 파일이다. 44.1kHz로 500KB를 넘지 말아야 한다.

그 외의 파일들은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데이터들이다.

이런 여러가지 파일들을 그냥 차례로 이어 붙이고 40byte의 헤더를 붙여서 각각의 파일들의 offset을 넣어둔 것이 PBP 파일이다. 자세한 사항은 PBP Unpacker의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한다.

그러면, 프로그램을 빌드할 때 저런 파일들을 어떻게 PBP 파일로 합치도록 할 수 있는가 하면, Makefile에 다음과 같이 지정해 준다. 만약 없다면 NULL을 지정해 주면 된다.

PSP_EBOOT_TITLE = Memory Stick Explorer for PSP
PSP_EBOOT_ICON = icon0.png
PSP_EBOOT_ICON1 = icon1.pmf
PSP_EBOOT_UNKPNG = pic0.png
PSP_EBOOT_PIC1 = pic1.png
PSP_EBOOT_SND0 = snd0.at3

적당한 PNG 파일이나 AT3 파일을 만들어서 빌드를 해보면 PSP에 자신의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화려한 화면과 음악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프로그램에 아이콘, 배경, 배경음악까지 나오게 할 수 있게 되었다, 축!

출처 : http://www.onlinegamer.co.kr/ 지금은 사라져서;; 공개해두 괜찮을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