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1. 인격 수양의 길
(2) 전통 사상의 인간관과 수양의 원리 (교과서 81~85)
[유학의 四端과 修身]
1. 맹자의 인간관과 수양 원리
맹자와 [맹자] |
- 자연적 본성 : 인간이 본래부터 지니는 본성
- 사단(事端): 인간의 본성
(1) 인간관
- 의미 : 자연적 본성을 갈고 닦는 실마리(싹)로서의 네 가지 마음
- 내용 :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측은지심), 부끄러워하는 마음(수오지심), 겸손하게 사양하는 마음(사양지심), 시비를 가리는 마음(시비지심)
[정리]
四端 /사단 |
사단의 뜻 |
四德 / 사덕 |
현대적 해석 |
惻隱之心 |
남의 곤경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 |
仁之端也 |
사랑 |
羞惡之心 |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
義之端也 |
정의 |
辭讓之心 |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
禮之端也 |
예의 |
是非之心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
智之端也 |
지혜 |
仁義禮智+信 = 5상(五常):동중서 |
- 기능 : 인간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알려 줌
- 특징 : 지적 탐구나 외적 강제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내재하는 자연적인 마음
(2) 수양 원리 :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단을 잘 보존하고 확장해야 함
2. 맹자와 정양용의 인간관 및 수양 원리 비교
- 맹자(이름 軻, B.C.374-289) : 인간 본성을 선천적인 자연적 본성으로 해석
- 정약용(丁若鏞,1762-1836) : 인, 의, 예, 지는 일상 생활 속에서 도를 따라 실천한 결과 달성되는 후천적인 덕성
(1) 차이점
(2) 공통점 : 일상 생활을 해 나가면서 일어나게 되는 사단이라는 마음의 씨앗이나 단서를 소홀히 하지 말고, 잘 키워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불교의 불성과 수행]
1. 불교의 인간관
- 육체[色,색], 감각[受,수], 표상[想,상], 의지[行, 행], 인식[識,식]을 지닌 존재
- 육체적인 존재인 동시에 생각하는 능력을 지닌 존재
- 의미 :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
- 특징 : 심오하고 참된 법, 더 생기지도 않고 더 없어지지도 않는 본래의 마음
(1) 오온(五縕)
(2) 불성(佛性)
불성 : 맑은거울(본래의 마음)과 먼지(망상과 삼독) | ||||||||||||
맑은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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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교의 수양 원리
- 삼독 : 불성의 마음을 어둡게 하는 것 -> 탐욕을 부리는 것(貪), 성내는 것(嗔), 어리석은 것(痴)
- 제거 방법 : '나'라는 의식을 중심으로 생기는 탐욕을 근본적으로 제거 -> 마음의 눈을 뜨게 됨 -> 불성을 깨달음
- 대승(大乘) 불교 : '나'라는 의식을 벗어 버리고 불성을 깨닫기 위해 사는 수행 방법 강조
- 공(空) 사상 : '나'가 없음을 철저히 인식 -> 나의 이기심을 버리고 중생과 함께 함
- '바라밀(波羅蜜, paramita)
- 관심(觀心) : 마음의 본성을 관찰하는 것 -> 모든 사물의 본성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길
(1) 삼독(三毒)의 제거
(2) 나보다 남을 위해 사는 수행 방법
- 의미 : "저 언덕으로 간다'는 뜻 ->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쪽 언덕으로부터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저쪽 언덕으로 가는 방법
- 내용 : 보시(布施, 무조건 베풂), 지계(持戒, 계율을 지킴), 인욕(忍辱, 욕됨을 인내), 정진(精進, 열심히 노력), 선정(禪定, 참된 명상에 듦), 지혜(智慧, 바른 지혜)->육바라밀
[도가의 덕과 무위 자연의 삶]
1. 노자의 인간관
- 인간은 다른 만물과 마찬가지로 소박하고 순수한 자연의 덕을 지닌 존재
- 덕은 덕성, 덕성은 사물의 본성을 의미
- '스스로 그러함' : 우주 만물을 존재하게 하는 궁극적 실체 모든 사물의 덕성의 근원
-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으며, 도는 스스로 그러함(자연)을 본받는다."
(1) 자연의 덕
(2) 자연
2. 도가의 무위 자연의 삶의 원리
- 인위적인 가시과 위선에서 벗어나 본래의 자기 모습대로 살아가는 것, 어린아이와 같은 소박한 삶
- 상선 약수(上善若水) :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는 것 -> 무위 자연의 삶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설명
- 마음 속에서 인위적이고 가식적인 것들을 버림
-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물의 이치에 따라 살아감
(1) 의미
(2) 필요성 : 인간의 감각적 인식과 편견 상대적 인식, 인위적 가치 판단 자연의 덕 망각
(3) 실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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