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알자/성경과 고고학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다.

by 베리베리 2008. 8. 25.
고고학적 발견들은 성경의 신뢰성을 입증하고 있다.
(In what ways have the discoveries of archaeology
verified the reliability of the Bible?)
 ChristianAnswers.net



   오랜 기간 동안 성경의 역사적 신뢰성(historical reliability)에 관하여 성경을 반대하는 여러 수준의 많은 비판들이 있어왔다. 이 비판들은 흔히 성경 기록을 확인하는 데에 외부 자료의 증거가 부족하다는 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성경은 종교적인 책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은 만일 성경 이외의 자료들로부터 보강 증거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성경은 편향되어 있고 믿을 수 없는 책이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성경은 무흠하다는 것이 증명되기 전까지는 유죄이고, 외부(세속 역사) 증거들이 부족하다면 성경의 기록은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이 기준은 다른 고대 문서에 적용되는 기준과 매우 다르다. 심지어 대부분은 아니더라도 많은 종교적인 요소를 가진 기록들에 대한 기준과도 많이 다르다. 그들은 그 문서들이 정확하지 않다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들을 정확한 것으로 여긴다. 성경에 기록된 모든 사건들을 입증하기는 불가능하다 하더라도, 1800년대 중반 이래 고고학적 발굴들은 성경 기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증명해 왔다.


여기에 몇몇 사례들이 있다.

▶ 1970년대에 북 시리아에 있는 에블라(Ebla, 시리아의 고대 도시) 고문서의 발견은 족장(Patriarchs)들에 대한 성경의 기록이 실제 사실이었음을 보여주었다. BC 2300년경에 점토판(clay tablets)에 쓰여진 문서들은 족장들의 기록에서 나오는 사람들의 이름들과 장소들의 이름들이 진짜였음을 입증하였다. 비평가들이 그 당시에는 사용되지 않았고, 성경의 앞 장들에서 부정확하게 사용되었다는 이름인 ‘가나안(Canaan)’이라는 이름이 에블라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창세기 1:2절에 있는 ‘테홈(tehom, 깊음)’이라는 단어는, 나중 시대에 사용되었던 단어로서, 창조 기사가 나중에 씌어졌음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해져 왔었다. 그러나 '테홈'이라는 단어는 에블라에서 사용되고 있던 단어로서, 모세보다 약 800년 전에 사용되고 있었다. 또한 족장들의 이야기에 반영되어 있는 고대 풍속들이 누지(Nuzi)와 마리(Mari)에서 출토된 점토판에서 발견되었다.

▶ 헷(Hittites, 히타이트) 족속은, 그들의 수도와 기록들이 터키의 보아즈쾨이(Bogazkoy)에서 발견되기 전까지, 하나의 성경적 전설일 것으로 생각된 적이 있었다.

▶ 많은 사람들은 솔로몬의 부에 대한 성경의 언급들이 지극히 과장되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과거로부터 발굴된 기록들은 고대의 재산들이 왕에게 집중되었고, 솔로몬의 영화는 완전히 타당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 이사야 20장 1절에 기록된 사르곤(Sargon)이라는 이름을 가진 앗수르(아시리아)의 왕은 실존하지 않았다고 주장되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이름이 다른 어떤 기록에서도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라크의 코르사바드(Khorsabad)에서 사르곤의 왕궁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이사야 20장에 언급되어있었던 사건, 즉 그의 아스돗(Ashdod) 포로 기사가 바로 그 궁궐의 벽에 기록되어 있었다. 승리를 기념하는 석비 조각들이 아스돗 그곳에서 발견되었던 것이다.

▶ 의문시 되고 있던 또 하나의 왕은 다니엘 5장에 이름이 나와 있는 바벨론(바빌로니아, Babylon)의 왕 벨사살(Belshazzar)이다. 기록된 역사에 따르면, 바벨론의 마지막 왕은 나보니두스(Nabonidus)였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벨사살이 바벨론에서 공동 섭정을 하던 나보니두스의 아들이었음을 보여주는 점토판들이 발견되었다. 그래서 벽 위에 손가락이 나타나서 쓰여진 글을 보면서, 벨사살 왕이 다니엘에게 이 글을 읽고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면 '너로 나라의 세째 치리자를 삼으리라”고 제안할 수 있었다.(단 5:16).

고고학적 발굴들에 의해 자주 확인되는 것처럼, 우리는 성경의 기록이 ‘목격되어진‘ 기록임을 보게 되는 것이다.


출처 : ChristianAnswers.net
URL : http://christiananswers.net/q-abr/abr-a008.html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