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을 알려주자

교회 안가면 지옥갈까? (계속 업데이트 예정)

by 베리베리 2009. 8. 27.
지옥가는 이유는 다른 글에서 쓴 것처럼....
간단히 말해서 죄가있는 사람은 지옥에 가도록 누군가에 의해서 결정되어있기 때문이다.
교회가는거랑 지옥가는거랑은 전혀 상관이 없다. 죄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뿐이다.

신은 과연 있는가?

오늘날 한국에는 기독인들이 아주 많다. 그러나 일본은 전인구의 1-2% 정도의 기독인들이 있다고 알려져있지만 그중에는 카톨릭,여호와의증인 같은 비복음주의이며 비성경적인 사람들이 포함된 통계이다.
따라서, 복음주의적인 기독인들은 1%도 채 안된다고 한다.

한국에 기독교가 들어오기 전에 불교가 먼저 들어왔다고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 불교만 있었던건 아니고, 신도라는 종교도 있었으며,이러한 종교들은 일본에도 전파되었다고 한다. 불교와 신도는 서로 다르지만 범신론적인 측면에서 비슷한부분도 있다.

전통적으로 일본인들은 새해가 되면 신사(神社 - 신을 모신 집)에 가서 신사참배를 한다.
신사는 신도라는 종교에서 만든 것이다. 따라서 신도는 일본의 전통적인 국민종교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정서상 모든 것이 신이 될 수 있기때문에 (범신론)
하나님이라는 특정한 유일신을 전파하는 기독교는 문화적인 거부감이 작용하여 널리 전파되지 못한 것이 아닐까?

만약 일본에 불교와 신도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범신론 사상이 이렇게 뿌리깊게 일본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었을까?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카미사마?

나는 일본의 문화에서 '카미사마' '지고쿠' '이타다키마스' 이 세가지 단어가 매우 흥미롭게 느껴졌다.
카미사마는 특정 신을 지칭하는 단어가 아니다.
단지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신을 의미할 뿐이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카미사마의 모습에 관한 것이다.

비록 제한적이지만 여러 일본 문화(음악,애니,드라마,영화 등)를 접하면서 내가 확인한 '일본인들이 생각하는 카미사마' 의 모습은 아래와 같았다.

1. 카미사마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 (만일 카미사마가 있다면 묻고싶어요.. "좋은 것은 어디에서 오나요?" - 애니음악 딸기마시마로에서 )
2. 카미사마는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신다. (어떤 음악의 가사중에서.. "카미사마 아리가또-")
3. 카미사마는 우리에게 벌을 내릴 수 있다. (애니 다멧꼬도부츠에서)
4. 카미사마는 우리가 도움이 필요할때 찾는 존재다.(어떤 음악의 가사중에서.. "이지와루네 카미사마. 오네가이 코노 코이 카나에떼!")
5. 카미사마는 감사의 대상이다. (어떤 음악의 가사중에서.. "카미사마 아리가또-")
6. 카미사마는 경배(참배:고개를 숙이거나 절 하는 것 등)의 대상이다. (신사참배 또는 집에서 카미사마에게 참배하는 것)

카미사마가 유일신이든 아니든 위의 모습들은 공통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과 뭐가 다른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차이가 없다는 점에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차이점이 있는데,
성경은 더욱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 우리의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고쿠(지옥)와 이타다키마스(잘먹겠습니다)는....

우선 지옥은 나쁜짓을 하면 지옥에 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잘먹겠습니다. 라고 밥먹기전에 기도 비슷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얼핏 들은 바로는 이것이 불교문화의 영향이라고 한다.

어쨌든 이러한 점들은 일본인들도 지옥에 대해 관심이 전혀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과,
식사전에 감사하는 문화는 식사하기 전에 하나님께 기도하는 기독인들과 흡사하다는 점에서
시사(示唆)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모두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왜 하는 행동이 다르고 생각이 다를까?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1. 하나님이 누구이며 2.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알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크게 기독교/유대교/카톨릭교/이슬람교/여호와의증인/기타-유사기독교 로 나눌 수 있다.
나누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1. 하나님이 누구이며 2.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시는지

서로 이것을 이해하고 행동하는게 다르기 때문이다.

비슷하다고 해서.. 같은게 아니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틀린게 아니다.

그러나 성경을 본다고 하면서 성경과 다르게 이해하고 행동하면 그것은 잘못이며,
이러한 사람들은 이단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자기가 이단이면서 나와 다른 사람들을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이단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성경이 아닌 다른 것을 갖고 종교를 만든 사람들은 대표적으로 이슬람교가 있는데
이슬람은 7세기에 성경을 참고해서 계획적으로 만든 종교로써..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성경의 하나님이 아니라 그들이 만든 코란에 나온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하나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중요한 속성인 삼위일체를 알지못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은 삼위 일체 하나님이다.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 성령 하나님 이렇게 삼위가 일체이신 하나님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슬람은 이것을 부정한다.

왜냐하면 삼위일체는 구약성경에는 약간의 힌트만 나왔을뿐 신약성경에서 밝혀진 개념이기때문에
구약성경의 일부를 배껴서 다른내용을 넣어 전혀 다른 책인 코란을 기본으로 하는 이슬람교에는 삼위일체를 부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슬람교는 예수그리스도를 아들 하나님(God the son)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또한 구약에서 예언되어진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인류구원을 인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경에 따르면
인간은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데 이것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비교>

 

이슬람교

기독교

하나님

알라외에는 없다

한 하나님이 성부,성자,성령의 삼위일체로 계시다

예수 그리스도

마호멧보다 열등한 선지자일 뿐이고 십자가에서 죽지 않았다

하나님의 아들이며 십자가에서 대속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

다섯가지 표준을 행치 않는 것이다

하나님께 반항하는 행위이다

구원

자기 스스로의 행위(5가지 표준을 행함으로)로 구원을 얻고 죄값을 치룬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진다




<기독교와 성경의 영향을 받은 종교들의 비교>

기독교는 물론이고 카톨릭 유대교 이슬람 등 하나님을 믿는 종교들은 모두 성경의 영향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로 많은 차이가 있다.

다음은 차이점을 간단히 표로 정리해본 것이다.

   기독교  카톨릭(천주교)  이슬람  유대교  유사 기독교
 구원의 방법  은혜  행위  행위  행위  행위
 예수님의 신성  하나님과 동등  하나님과 동등  사람  사람  다양함
 최종 권위  성경  카톨릭 교리  코란  구약성서  다양함
 초기인물  예수그리스도  교황  마호메드  모세  다양함
 시작시기  1세기  4세기  7세기  BC  1세기

※ 유사기독교란: 기독교가 아니면서 기독교와 비슷해보이는 종교들. (예: 여호와의증인, 안상홍의증인-하나님의교회, 신천지 등 매우 다양하고 많음)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여기에서 일단 마무리를 하겠다.

(이 글은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댓글